울산변호사 이민호 법률사무소

이혼소송 | divorce, 離婚訴訟

[재산 분할]
이혼한 부부 일방이 상대 배우자에 대해 재산분할을 청구할 수 있는 권리인 재산분할청구권은 협의 이혼,
재판상 이혼의 경우에 모두 인정되며, 부부 사이에 재산분할에 관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가정법원에 재산분할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위자료]
이혼에 책임이 있는 배우자에게 이혼으로 인한 정신적 고통에 대한 배상, 즉 위자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이혼으로 인한 위자료청구는 재판상 이혼 뿐만 아니라 협의 이혼, 혼인의 무효.취소의 경우에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자료에는 과실상계의 규정이 준용되므로 부부 쌍방이 혼인파탄에 비슷한 정도의책임이 있는 경우에는 그 중 일방의 위자료청구는 기각됩니다.

[양육권]
이혼시 양육에 관한 사항은 부부가 합의해서 결정해야 하고, 합의할 수 없거나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가정법원이 직권으로 또는 당사자의 청구에 따라 양육에 관한 사항을 결정합니다.
양육에 관한 사항이 결정된 후에도 자녀의 복지를 위해 필요한 경우에는 직권 또는 부(父), 모(母), 자녀 및 검사의 청구에 따라
가정법원이 양육에 관한 사항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면접교섭권]
자녀를 직접 양육하지 않는 부(父) 또는 모(母)에게 자녀와 상호 면접교섭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상대방이 자녀와의 면접교섭을 부당하게 방해하는 경우에는 면접교섭의무를 이행하도록 가정법원에 이행명령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면접교섭허용명령을 받고도 이를 이행하지 않으면 상대방에게 과태료부과처분을 해줄 것을 가정법원에 신청하는 방법으로 면접교섭을 허락하도록 간접강제할 수 있습니다.

이혼소송 목록

울산변호사가사소송법률상담---친생자관계부존재확인소송 친생추정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9-10-30 15:50
조회
9

본문

울산변호사가사소송법률상담---친생자관계부존재확인소송 친생추정

혼인 중에 남편의 동의에 따라 3자의 정자를 제공받아 인공수정으로 자녀를 출산한 경우 친생추정 규정이 적용되므로 유전자 검사 결과 남편과 혈연관계가 없어도 친자이다.
따라서 친생자관계 부존재확인소송은 각하
대법원 2016므2510

동의까지 해서 아이를 낳게 해놓고 자기 자식 취급안한다면 말이 안되겠지요.
아마도 대법원은 여러 가지 사정을 고려할 수 밖에 없었다고 보여집니다.

울산변호사 이민호 052-272-639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이혼소송 목록

Total 123건 1 페이지